LIFE/건강

발목 삐었을 때(발목염좌) 대처법과 회복기간

DY_bandi 2021. 10. 25. 16:07

 날이 갑자기 추워질 때는 몸이 굳으면서 다치기 쉬워지는데요. 특히 계단에서 발목을 접질렀을 때나 발목을 삐었을 때, 아니면 평지를 걷다가 발을 헛디뎌서 다치게 되면 발목염좌가 생기게 되죠. 저도 작년에 지하철에서 계단 내려가다가 발목삐었을때 엄청 아파서 절뚝거리면서 집에 갔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발목삐었을때대처방법과 발목염좌회복기간에 대해서 다루려고 합니다. 지금 다치지않으셨더라도 이번 기회에 한번만 읽어두시면 발목접질렀을때대처방법과 회복기간 정도 알아두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최대한 잘 대처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 유튜브, 백과사전, 병원 홈페이지 등 신뢰성 있는 채널들을 통해 정리한 자료이니 주변에 발목염좌로 고생하는 지인분들에게 믿고 공유하셔도 됩니다.

1. 발목삐었을때대처방법

보통 발목삐었을때대처법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얼음찜질을 떠올리실거에요. 그리고 다친부위의 관절, 인대들의 추가 손상을 막기위해 보호대를 차거나, 압박붕대를 감으시죠. 물론 두가지 모두 맞는 대처방법이지만 여기에 한가지 정도만 더 추가하면 좋다고 하네요. 대학병원 사이트들에서는 발복염좌치료기본원칙 RICE로 일관되게 발목염좌치료로써 대응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RICE 치료방법을 따라서 초기손상을 잘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기에 얼마나 RICE 치료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에 따라 발목삐었을때회복기간이 차이가 난다는 사실도 기억해주세요 :)

 

출처 : 경희의료원

얼음찜질이나 붕대로 압박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이미지가 맞지만 여기서 저는 휴식(Rest)과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Elevation) 부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휴식이라고 하면 걷지 않는 것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휴식은 원칙적으로 아예 움직이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부목을 통해 발목관절이 전혀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고정시키는 것이 가장 좋고 부목이 없다면 발목 보호대, 보호대나 붕대 조차 없다면 다친부위 근육을 사용하지 않게끔 최대한 신경써주셔야합니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해야 하는 이유는 울혈을 방지하게 위해섭니다. 울혈이라는건 몸속 장기나 조직에 피가 모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울혈이 생기게되면 부어오르기 때문에 발목염좌부위의 붓기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해야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특히 혼자사시는 1인가구가 특히 많기 때문에 발목접질렀을때 병원을 혼자 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도움을 받기까지 방금 위에서 말씀드린 RICE 치료방법을 떠올리시고 잘 대처해두시면 회복기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만약 움지일 수 없을 정도로 다치셨다면 주저마시고 119에 연락해서셔 병원 진료를 최대한 빨리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발목삐었을때회복기간

 발목염좌가 발생하고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저는 "아 두달 후에 여행있는데 그 때까지 나을 수 있을까?" 였어요. 많은 분들이 특히 다리를 다치고나서 이런 걱정들을 많이 하시죠. 한달, 두달 혹은 세달 후에 아주 중요한 일정을 이 다리로 소화할 수 있을까? 그 전에 무조건 나아야할텐데 걱정하시고 의사 분들에게 많이 물어보실거에요. 발목염좌가 진행되는 경과를 통해서 회복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급성기 : 발목을 삔 날로부터 4~6일(염증이 있는 시기)
- 욱신거리고 붓고 열나고 붉어져 있음
- 가만히 두어도 저절로 가라앉음 (얼음찜질하면 더 빨리 가라앉음)
② 아급성기 : 발목을 삔 날로부터 2~3주(염증은 가라앉았으나, 덜 아물어 있는 시기)
- 욱신거리지는 않지만 해당부위를 쓰면 통증이 남아있음
- 이 때 무리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
- 무리해서 염증이 다시 생기면 급성기로 돌아가게됨
③ 만성기 : 겉보기에는 다 아물었으나 원래의 기능으로 100% 돌아가기까지는 6~12개월 소요
- 일반적으로 완치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단계
- 다치기 전의 근력, 강도, 기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음
- 적당한 재활 운동 필요. 단, 같은 부위를 다치지 않도록 주의

만성기 이전 단계까지 진행되는데 약 한달로 잡으면 아주 활동적인 일정이 아니고 발목염좌의 상태가 매우 심각한 정도가 아니라면 한달반정도 이후에는 일상을 보내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으실겁니다. 하지만 발목염좌상태가 심각해서 병원에서 깁스를 하게 된다면 최소 4개월은 회복기로 잡으시는게 맞습니다. 가볍게 다치셨더라도 발목에 무리한 활동이 요구되는 일정은 4개월 정도는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4개월이라는 기준은 한의원이나 대학병원 등 다른 전문가들이 흔히 말하는 기간을 기준으로 말씀드려봤습니다. 발목삐었을때회복기간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해서 발목삐었을때대처방법과 발목삐었을때회복기간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발목삐었을때치료방법 RICE라도 잘 기억해두셨다가 부모님이나 친구들이 근처에서 발목삐었을때 초기손상 관리 잘해주시면 회복기간 단축에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본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하단 하트 꾹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